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이용약관(이하 ‘약관’)은 주식회사 노크(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슬기로운 아파트 생활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기타 필요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등장하는 용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며, 본 조에서 정의하지 않은 용어는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1) ‘관리사무소’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공동 및 준 주택 관리사업자를 말합니다.
(2) ‘관리자’는 각 아파트 내 관리사무소 업무 관련 직원을 의미합니다.
(3) ‘관리자회원’은 아파트내 관리사무소와 관리사무소 업무 관련 직원 중 서비스에 등록된 관리자를 의미합니다.
(4) ‘입주민’은 각 아파트의 거주하고 있는 사용자(세대주와 세대원 모두)와 거주하고 있지 않은 미거주 소유주를 의미합니다.
(5) ’회원’은 입주민 중 서비스를 가입 후 승인된 입주민을 의미합니다.
(6) ‘어플리케이션’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안드로이드OS 또는 iOS 기반 스마트폰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7) ‘웹사이트’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PC와 모바일환경에서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의미합니다.
(8) ‘업무 프로그램’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윈도우즈 기반 PC로 이용할 수 있는 관리자회원용 업무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효력변경)
(1) ‘회사’는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을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관리자회원에게 불리한 약관 개정의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에 공지하며, 공지게시판을 통하여 또는 일정기간 회원의 전자우편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통지합니다.
(3)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관리자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관리자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표명하지 아니한 경우 관리자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4) 관리자회원이 개정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해당 관리자회원에 대하여 개정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관리자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개정약관에 부동의 한 관리자회원에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관리자회원과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1)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을 위해 개별약관이나 이용정책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공지사항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2)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공동주택관리법 및 관련법령이 우선 적용됩니다.
(3) 관리자회원은 항상 개별약관이나 이용정책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의 공지가 있을 시에는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1) 이용계약의 체결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공동주택법 상 계약책임자가 ‘회사’가 제공하는 본 이용약관에 동의하여 신청하고, 회사가 이를 검토 후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아파트의 공동주택법 상 계약책임자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제공한 정보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적용을 받습니다.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제1항을 위반하여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 기재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 등이 있는 경우
- ‘회사’로부터 이용정지 당한 관리사무소가 그 이용정지 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 과거에 본 약관의 위반 등의 사유로 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 당한 경력이 있는 경우
-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4)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본 조 제3항과 제4항에 따라 이용계약 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를 이용신청자에게 알립니다.
제6조 (관리사무소의 의무)
(1) 관리사무소는 관련 법령, 본 약관, 별도의 운영정책 및 ‘회사’가 공지하거나 통지한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2) 관리사무소는 서비스의 이용에 앞서서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입주민에게 개인정보 위·수탁에 대해 고지를 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상에 다음 각 호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회사’를 수탁사로 추가합니다.
- 수탁업체 : (주)노크
- 위탁목적 : 관리사무소 본연의 업무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수행.
(3) 관리사무소는 입주민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모두 인지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충분한 안내를 진행해야 합니다.
-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점
- 서비스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접속 시 와이파이가 아닌 이동통신망으로 접속하는 경우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4) 관리사무소는 서비스 이용 시 ‘회사’가 별도로 배포한 운영정책 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5) 관리사무소는 위·수탁사의 변동 및 추가가 있을 경우 입주민에게 재차 고지하여야 합니다.
(6) 관리사무소는 서비스 제공 또는 본 조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사’가 자료 또는 접근권한의 제공 및 관련사실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이에 성실히 임하여야 합니다.
(7) 관리사무소가 ‘회사’의 귀책 없이 본 약관 또는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제3자가 ‘회사’를 상대로 민·형사상 등의 문제를 제기하는 경우 관리사무소는 해당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를 배상합니다.
(8) 관리사무소는 가입 신청 시 기재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온라인 또는 ‘회사’에 연락을 통해 수정을 하여야 하며,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 중 변경 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되는 문제의 책임은 관리사무소에게 있습니다.
제7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관리자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관리자회원의 불만 또는 피해구제요청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4) '회사'는 이용과 관련하여 '관리자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5) ‘회사’는 위·수탁사의 변동 및 추가가 있을 경우 관리사무소에 수탁사와 수탁 업무에 대해 고지하여야 합니다.
제8조 (회사의 권리)
(1) ‘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이하 "콘텐츠"라고 한다)를 사전 심사, 거부, 검색, 격리, 삭제 또는 이동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무를 지지는 않습니다.
‘회사’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모든 소프트웨어 및 그에 관한 모든 지적재산권 등과 관련된 모든 법적 권리 및 이익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회원이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한 일정 권리를 회원으로부터 얻어야 합니다.
따라서 회원은 당사 서비스를 이용해 제공한 콘텐츠에 대해 ‘회사’가 서비스에 회원의 콘텐츠를 수정, 복제 및 배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제9조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관리자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관리자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관리자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제2항의 경우에 해당 '관리자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 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안내)
'회사'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보호에 대한 안내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공개합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의 개인정보는 회원의 동의하 에서만 수집, 이용 및 처리되며,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처리정지, 동의철회를 할 권리가 있습니다.
제11조 (회사의 면책권한)
(1) ‘회사’는 다음의 경우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천재지변 또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경우
(2) 회원은 ‘회사’가 서명한 명시적인 서면에 구체적으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돈벌이 광고, 음란사이트 등을 통한 상업행위, 상용S/W 불법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어겨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6)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2조 (서비스 제공의 제한 및 중지)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회원이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는 경우
- 점검,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 국가비상사태,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상태
-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회원이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 주소나 공지사항을 통해 서비스 제공의 제한 및 중지 내용을 사전에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 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13조 (기타 부가서비스 제공을 위한 위탁)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부 기능은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되기 위해 회사가 계약을 맺은 외부 전문업체에 의해 위탁될 수 있습니다.
(2) 회원에게 제공되는 부가서비스에 관한 규정사항은 각 위탁된 외부전문업체의 약관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14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 또는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SMS, 전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 등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 등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회사’에게 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유료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향후 유료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유료 서비스 제공 시 약관의 공지 규정에 따라 회원에게 이를 안내합니다.
제16조 (분쟁해결)
(1)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제17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이 약관의 해석 및 "회사"와 회원 간의 분쟁에 대하여는 대한민국의 법을 적용합니다.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여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로 합니다.
제 18조 (공고 및 시행일자)
- 공고일자 : 2021-04-01
- 시행일자 : 2021-04-20